자이낸스 MZ세대 투자 트렌드와 투자상품에 대해서 엿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에는 재테크나 투자에 대한 영역은 거의 대부분 30대 이상인 성인이 차지했습니다. 부동산, 주식 등 전통적인 투자 시장이 대부분이었으나 MZ세대가 편승하면서 많은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특히 기존의 부동산이나 주식뿐만 아니라 다른 영역의 투자시장을 개척하고 그에 따른 상품과 제도가 생겨나면서 투자 트렌드도 차별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젊은 층에서부터 일어난 투자 또는 금융 패러다임이 조금씩 달라지게 되었고 '자이낸스'라는 키워드도 만들어 냈습니다.

자이낸스는 특히 Z세대의 금융 투자 또는 금융 소비 생활에 대한 신조어로 투자 방식과 투자 영역 등 모든 것이 새롭게 창조된 것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이낸스'라는 용어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요즘 Z세대의 투자 트렌드와 영역, 상품 등을 살펴보면서 기성세대들도 한수 배우는 시간을 가지면 좋겠습니다. 본문 내 링크와 영상자료를 활용하면 보다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축은 싫지만 겁 많은 Z세대를 위한 실전 투자 방법_수진 언니에게 물어보았습니다. ▼
1. 자이낸스
자이낸스는 MZ세대라고 불리는 새로운 세대 중에서 Z세대와 금융(finance)을 결합해서 만든 신조어입니다. 먼저 Z세대라고 하면 아래와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 Z세대 :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세대를 칭함.
그래서 젊은 세대의 즐기는 문화와 과감하고 도전적인 정신과 금융/투자가 합쳐 저서 새롭게 생인 금융/투자 트렌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기존의 투자방식과는 차별화되어서 몇 가지 특징을 추릴 수가 있는데 기성세대라면 동의하지 않을 수도 있는 투자 특징이 있기도 합니다.
자이낸스 특징
- 젊은 층으로 자산과 소득이 적기 때문에 대출과 투자에 과감한 성격을 가집니다.
- 모바일 또는 비대면 기반의 금융서비스에 익숙하고 선호합니다.
- 금융에 대한 인식이 딱딱하지 않고 재미있는 요소를 찾아서 즐기는 문화를 가집니다.
그래서 금융회사들은 이러한 젊은 층인 Z세대의 투자 수요를 만족하기 위해서 다양한 홍보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기성세대들은 위한 투자 트렌드 외에 Z세대의 다양하고 유니크한 니즈를 파악하여서 상품 출시 및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모바일 전용 상품을 통해서 Z세대의 기호를 만족시키거나 전용 플랫폼을 만들어서 투자전략의 차별화를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라이브 커머스와 유사하게 금융상품을 라이브 방송으로 홍보하는 전략도 취하고 있어서 이제 Z세대의 투자시장이 무시하지 못할 만큼 성장하였다고 판단해도 무방할 것입니다.
아마도 앞으로 새로운 금융소비 트렌드를 이끌 주요 고객층으로 인정이 되었고, 고위험 고수익 투자를 선호하는 상품들이 출시되고 있기 때문에 과감한 투자상품이 늘어나고 있는 만큼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 소액으로 미술품 투자하는 방법! 6개월에 20% 투자수익 달성! ▼
2. 자이낸스 투자 트렌드
그렇다면 자이낸스는 정확하게 무엇을 말하는지 그리고 Z세대의 투자는 과감하고 새로운 투자 영역을 선호한다고 하였는데 정확하게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간단한 예시를 통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일 먼저 '영끌'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Z세대의 과감한 투자 성향을 단적으로 표현하는 용어입니다. 그 뜻은 '영혼까지 끌어 모은 대출'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대출의 목적이 투자를 위한 것으로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 냈습니다.
특징적으로 자산이나 자본이 부족하기 때문에 고수익 상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서 적은 금액으로 투자할 수 있는 주식, 가상화폐, NFT에 대해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고 조각 투자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
그리고 음악 저작권에 투자할 수 있는 모바일앱도 인기가 급상승하였습니다. 정확하게는 음악 저작권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음악 저작권료 참여 청구권에 투자하는 것으로 저작권을 가지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미술품에 대한 투자는 공동 구매 형식으로 소유권을 가지게 되어서 더 큰 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일부 마니아층에서 유행되는 상품 또는 제품을 되팔거나, 밈 형식으로 유행되는 제품을 되파는 '리셀러'를 이용한 재테크도 선호하는 투자 트렌드입니다. 중고 명품을 거래하거나, 유명인과 콜라보한 운동화를 출시 당시에 사서 되파는 행위 또한 투자로 여기고 있습니다.
자이낸스 MZ세대 투자 트렌드와 금융상품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자이낸스는 이미 금융소비의 편리함, 간소화, 재미, 유니크함 모두를 만족시키면서 크게 요구되고 있습니다. 기성세대들은 이러한 변화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투자에 대한 영역과 혜안을 넓히는 것도 좋겠습니다.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조건 & 시기 ( 청약일정알리미 SMS 받기 ) (0) | 2021.04.25 |
|---|---|
| 주택 임대차 신고 의무화 시행 (전월세 신고제 소급 적용 여부) (0) | 2021.04.23 |


댓글